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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정보와이야기

카라바조 작품들 유디트 바쿠스

by 수지쉽 2023.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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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바조에 대해

 

미켈란젤로 메리시(Michelangelo Merisi)(1571년 9월 29일 출생, 밀라노 - 1610년 7월 18/19일 토스카나 포르토 에르콜레 사망)

 

화가-카라바조-정면
이미지: 오타비오 레오니, '카라바조의 초상화 그리기' 피렌체, Biblioteca Marucelliana © Photo Scala, Florence

 

카라바조(Caravaggio)가 살던 당시 대다수의 이탈리아 예술가들은 후기 매너리즘 회화의 우아한 관습을 고수했습니다. 하지만 카라바조는 그와 달리 성경 이야기를 본능적이고 강렬한 드라마로 표현했습니다.

 

또한, 과거의 사건을 현대적으로 재현하며 종종 현대 의상을 입은 실제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그리스도와 제자들, 사도들, 성인들, 순교자들의 초라한 옷과 더러운 발을 강조하여 그들의 가난과 인간성을 강조했습니다.

 

 

카라바조는 빛과 어둠의 극단적인 대조를 통해 몸짓과 얼굴 표정을 강조하는 혁신적인 명암법을 개발했습니다. 그의 영향력은 서양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작품은 후세 화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카라바조의 명성은 그의 어려운 삶과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인해 흐릿해졌으며, 로마에서 성공의 정점에 있을 때 살인과 폭력적인 행동을 저질렀고, 그로 인해 그는 인생을 도피자로 보내기도 했습니다.

 

20세기 중반부터는 카라바조의 폭력적인 성향과 불규칙한 삶이 아웃사이더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일조했습니다. 또한 동성애 성향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그는 주변에 형성된 이미지와는 달리 미묘하고 예민하며 지적인 예술가였으며 성급하지 않은 성품을 가졌습니다.

 

그와 그의 친구들, 그리고 경쟁자들에 대한 기록된 정보를 꼼꼼히 조사한 결과, 로마, 나폴리, 몰타의 기록 보관소 등에 대한 20세기 후반 연구로 인해 그의 가장 충동적인 행동조차도 특정한 논리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카라바조의 작품들

 

례 요한의-머리를-들고-있는-살로메
출처:The National Gallery 세례 요한의 머리를 들고 있는 살로메

 

개인 소장품이었던 이 작품은 영국의 내셔널 갤러리에서 구입하여 소장하고 있습니다.

 

만찬하는-예수님과-제자들
출처:The National Gallery 엠마오에서의 만찬

 

카라바조의 그림 "엠마오에서의 만찬"은 예수가 두 제자에게 나타나지만 곧 사라지는 순간을 묘사한 이탈리아 바로크 양식의 작품입니다.

 

클레오파스와 다른 사도가 예수를 알아보지 못하고 있는 장면을 그렸으며, 이 그림은 예수의 초월성과 일상적인 만남의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배경은 어두우며 테이블 위에 음식이 놓여있는 정물 식사가 그려져 있습니다. 작품은 예수의 형태 변화와 이 세상과 초월적인 성격의 대립을 나타내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홀로페르네스의-목을-치는-유디트
홀로페르네스의 목을 치는 유디트 (로마 국립 고전회화관)

 

이 작품은 성경의 유딧서에서 영감을 받아서 만들어진 것으로, 유대인을 구하기 위해 앗시리아 군의 적장 홀로페르네스를 유혹하고 참수하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작품은 명암법(tenebrism)을 사용하여 빛과 어둠의 대조를 강조하며, 유디트의 결의와 홀로페르네스의 고통을 뚜렷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유디트의 실제 모델은 필리데 멜란드로니였으며, 홀로페르네스의 목이 베어지는 과정을 사실적으로 묘사하였습니다. 홀로페르네스의 표정과 혼잣말, 하녀의 공포스러운 표정 등을 통해 작품은 강렬한 감정과 긴장감을 전달합니다.

 

이 작품은 현실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작가 카라바조가 직접 참수 현장을 관찰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려진 것입니다.

 

술잔을-들고-있는-바쿠스
바쿠스 이탈리아 우피치 미술관 소장

 

 

카라바조의 그림 "바쿠스"는 프란체스코 델 몬테 추기경이 주문한 작품으로, 현실적인 모델을 사용하여 바쿠스의 세속적인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바쿠스는 포도주를 들고 앉아있는 소년 모습으로 그려져 있으며, 배경에는 포도주 병과 과일이 놓여져 있습니다. 이 작품은 세속적인 욕망과 바니타스의 의미를 나타내며, 다양한 주제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카라바조는 종교적인 상징을 그림에 융합시켜 깊은 예술적 의미를 담아냈습니다. 그는 성직자들을 주요 주제로 삼아 다양한 작품을 제작하며, 종교적 메시지를 아름답게 표현하였습니다.

 

또 추기경 델 몬테의 후원을 받아 로마 귀족들을 위한 작품을 창작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그는 예술과 경건함을 조화롭게 이루어 귀족들의 관심을 끌었고, 다양한 주제와 스타일을 통해 그들의 취향을 만족시키기도 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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